본문 바로가기
일상 지식

코로나 백신의 부작용 심근염과 심낭염에 대해

by koni 2021. 8. 20.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상 속에 숨어있는 지식들을 알려주는 코니입니다^^

 

 

18~49세의 코로나 백신 접종예약이 시작되었습니다.

 

저도 20대인지라 제일 빠른 날짜로 예약을 했는데 화이자 or 모더나 중 랜덤으로 맞게 되었네요.

그런데 뉴스와 각종 매체들에서 화이자, 모더나 백신의 부작용인 심근염심낭염으로 인한 사망 뉴스 또는 비슷한 사례들이 계속해서 화제가 되고 있어 문뜩 저도 "설마 맞으면 나도 죽는것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기 시작하더라구요ㅜㅜ

 

저 뿐만 아니라 백신을 맞게 될 많은 20~30대 분들도 이러한 걱정을 하고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코로나 걸리기 싫어서 백신 맞았는데 부작용으로 설마 죽기라도 한다면....ㅠㅠ정말 세상 억울할 것 같군요ㅠㅠ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 개설 이래 첫 포스팅으로 백신의 부작용 심근염과 심낭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심근염, 심낭염이란??

 

심근염(myocarditis) : 심장의 근육에서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원래는 장바이러스(ex:코삭키 B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

 

로 발생하거나 심장이식을 했던 환자들이 거대세포 바이러스 또는 톡소플라스마원충에 의해 감염되었을때 나타나는 염

 

증입니다.

 

 

심낭염(pericarditis) : 심장을 둘러싼 막에서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심낭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바이러스 또는 박테리아

 

에 의한 감염, 심근경색, 신부전, , 흉부 방사능 치료, 결합 조직 질환등등이 있습니다만 심낭염의 대부분은 원인을

 

특정하기 힘들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결핵에 의한 심낭염 사례도 많이 보여지고 있다고 합니다.

 

두 염증은 걸리게 되었을 경우 합병증을 유발하게 되며 이는 심할 경우 심정지로 지어지게 됩니다.

 

 

 

 

 

covid-19백신과 심장 질환의 연관성

 

코로나 백신에 맞고 심근염과 심낭염이 나타나는 이유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항체를 형성시키기 위해 인체에 투하하는

 

소량의 바이러스가 심장을 감염시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 세다스 시나이 연구소에서 코로나 19

 

바이러스를 심근세포와 같은 시험관에 두고 실험해본 결과 바이러스가 심근세포를 감염시키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하는

 

데요. 만약 코로나에 걸려 바이러스가 심장에 침투했을 경우 회복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 이후에 심장병에 걸리게 될 확

 

률이 매우 높아진다고하네요. 백신을 맞지 않고 코로나에 노출되어 심장병에 걸릴 확률을 높이는것 보단 약간의 리스크

 

를 감수하더라도 백신을 맞고 내 심장을 사전에 보호하는것이 더 안전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심근염과 심낭염의 주요 증상은?

 

 

심근염에 걸렸을때 나타나는 주요증상은 열과 피로, 호흡곤란, 가슴부위의 통증과 압박, 복통, 구토, 설사등이 있습니다. 이 증상들은 감기에 걸렸을때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하여 사람들이 감기로 오인을 할 수 있다고합니다. 

 

 

심낭염에 걸렸을때의 증상에는 가슴통증과 호흡 곤란, 빠른 심장박동, 발열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두 염증의 공통점은 가슴부위의 통증을 동반한다는점 입니다

 

 

 

 

백신을 맞고 부작용이 나타나면?

 

일반적으로 백신을 맞고 나서 심근염과 심낭염이 걸릴 가능성은 100만명 중에서 4명 정도라고 합니다. 접종 후 4일이내

 

에 발생하며 1차 접종보다 2차 접종에서 걸릴 확률이 높다고합니다. 그리고 16~30세 사이 연령대의 남성이 걸리는 경우

 

가 많다고 하네요. 다만 95%가 경증이고 금방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하지만 최근 국내에서 화이자 백신을 맞고 안타

 

깝게 사망한 사례가 한 건이 있었는데요. 해당 남성은 가슴통증을 느꼈음에도 불구하고 병원을 찾아가 빠른 조치를 받지

 

못하여 심정지 상태에 이르게 되었다는 점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따라서 백신을 맞은 후에 가슴 통증을 호소하게 될

 

경우에는 바로 병원으로 가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현재 메스컴에서는 백신 부작용을 억제 해줄 수 있는 약들을 소개

 

는 영상을 많이 접할수 있습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그냥 의사를 바로 찾아가는게 맞다고 생각하네요.

 

 

 

 

백신 부작용을 예방하려면?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부작용을 방지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휴식과도한 운동, 음주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백신 접종 후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운동을 할 경우 심근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심근염과 심낭염 환자의

 

대부분이 활동량이 많은 16~30대 사이의 남성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어느 정도의 인과가 맞다고 생각되네요. 의사들의

 

말에 따르면 1주에서 2주 정도의 휴식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헬스를 사랑하는 저에게는 고문과도 다름없...ㅠㅠ)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심근염과 심낭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렇게 정보를 찾아서 읽어보니

 

심근염에 걸릴 확률이 높은 범주에 해당되어 코로나 백신을 맞기가 더 무서워졌습니다ㅜㅜ 하지만 백신을

 

맞지 않고 있다가 코로나에 걸리는 것 보다는 부작용을 감안하더라도 백신을 맞는 것이 훨씬 좋다는 의견을

 

많이 볼수 있었네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도 어서 빨리 백신을 맞으시고 코로나 바이러스를  이겨내

 

건강한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첫 포스팅이라 부족한 점도 많이 보이셨을텐데 이 글을 끝까지 봐주신 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ㅜㅜ

 

앞으로도 포스팅 계속 올리고 점점 발전되는 모습 보여드리는 코니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화이팅~^^

 

 

 

 

 

반응형

댓글